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명령으로 숨겨져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 어딘가에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살바토르 문디가 있습니다. 아니면? 미술계에서 그림이 어디에 있는지 확실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관찰자들은 그것이 중동에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일부에서는 그것이 제네바의 면세 구역이나 왕자의 5억 달러짜리 요트에 보관되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 심지어 레오나르도인가요? 세상의 구세주로서의 그리스도의 이미지는 Christie의 2017년 경매에서 마지막 다빈치 로 청구되었는데, 그 경매에서 이 작품은 기록적인 4억 5,000만 달러(3억 4,200만 파운드)에 빈 살만 대리인에게 팔렸습니다 . CIA가 책임을 진다저널리스트 자말 카슈끄지 살해 명령을 위해). 그러나 그때도 많은 레오나르도 전문가들은 이 그림에 그가 붓으로 칠한 것보다 더 많다고 의심했고, 그 이후로 그 의심은 더욱 커졌습니다.
미스터리와 국제적 음모가 겹겹이 덮인 Salvator Mundi의 이야기는 두 개의 새로운 다큐멘터리 The Lost Leonardo 와 구세주: 다빈치의 잃어버린 걸작? 그리고 탐정 이야기의 서스펜스. Ben Lewis의 2019년 저서인 The Last Leonardo 와 수십 편의 기사에 이어 도착했습니다 . 약 15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그림은 200년 넘게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손상되고 심하게 복원되었으며 아마도 레오나르도 수행사제에 의해 작은 작품으로 팔리고 재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Salvator Mundi는 오늘날 예술 세계를 정의하는 돈, 권력 및 지정학의 불안정한 혼합의 포스터 보이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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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그것이 레오나르도인지 알 수 없으므로 당신도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Salvator Mundi에서 자신의 Da Vinci Code를 만들 수 있습니다 – Ben Lewis
The Lost Leonardo의 제작자이자 작가인 Andreas Dalsgaard는 BBC Culture에 "제목을 선택할 때 영감은 부분적으로는 지금 당장 그림이 사라지고 진실도 상실된다는 것이었지만 영화에서도 영감을 받았습니다. 보물과 보물 찾기로 가득한 인디아나 존스 영화처럼."
레오나르도의 보물일 가능성이 있는 이 보물의 명성은 2005년 뉴올리언스 경매장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시작되었으며 두 명의 뉴욕 딜러가 겨우 $1,175에 구입했습니다. 그들은 수십 년 동안의 때와 덧칠을 제거한 매우 존경받는 복원가인 Dianne Modestini에게 그것을 가져왔고 이것이 진정한 Leonardo일 수 있다고 의심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매끄러운 내러티브와 딜러, 미술사학자, 탐사 저널리스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소리를 제공하는 Lost Leonardo는 두 영화 중 더 우수하며 Modestini를 주인공으로 사용함으로써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녀는 시그니처 블랙 또는 레드 프레임 안경 뒤에서 속삭이는 목소리와 넓은 눈으로 화면에서 매혹적이고 우아한 존재입니다. 그녀는 그림을 복원하는 데 수년을 보냈고, 그리스도의 엄지손가락 아래에 있는 펜티멘토 또는 레오나르도의 것일 수 있는 그의 입의 곡선을 지적하면서 열정적으로 그 진위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변호합니다 .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그녀가 과감한 과잉 복구를 수행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에서 카탈로그 레조 네를 편찬한 미술사가 Frank Zöllner는Leonardo의 그림 중 Salvator Mundi를 "레오나르도가 한 것보다 더 레오나르데스크하게" 만든 "Dianne Modestini의 걸작"이라고 냉담하게 말합니다. 모데스티니는 자신의 작업과 그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문서화 하고 온라인에 게시했습니다 .
오늘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 그림이 레오나르도의 작업장에서 조수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레오나르도는 그곳에서 몇 가지 마무리 작업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그러나 Lewis가 BBC Culture에 말했듯이 불확실성은 이야기의 모든 버전의 매력에 핵심입니다. "
그림 자체의 퀄리티가 사람을 갈라놓는다. 미국 미술 평론가 Jerry Saltz는 The Lost Leonardo에서 "그것은 좋은 그림도 아니다", 더구나 위대한 Leonardo는 말할 것도 없고, 진정한 신자들은 그것을 직접 보는 것은 초월적인 경험이라고 분출합니다. (그럴 수도 있지만, 영화와 다른 재생산된 이미지에서는 더 짜증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두 영화 모두에서 가장 눈을 뗄 수 없는 해설 중 일부는 예술에 관한 것도 아닙니다. 잃어버린 레오나르도(Lost Leonardo)에서 예술을 투자로 취급하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의 에반 비어드(Evan Beard)는 다른 금융 수단을 위한 담보로 예술품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구매자의 동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영화는 그림의 속성에 대해 입장을 취하지 않지만 박물관, 딜러 및 잠재적 구매자가 이 그림이 진정한 레오나르도라고 믿기로 선택함으로써 셀 수 없는 명성과 함께 수백만 달러를 얻었음을 분명히 합니다.
'화려한 캐릭터'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서 열린 2011년 전시회에서 이 그림이 진품 레오나르도라는 논란에 휩싸여 전시되었을 때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 두 영화 모두에서 쇼의 큐레이터인 Luke Syson은 그의 결정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카메라와 언론의 많은 전문가들은 그가 조기 결론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Art Newspaper의 편집자인 Alison Cole은 이 그림에 대해 광범위하게 썼고 내셔널 갤러리에서 그 그림을 보았습니다. 그녀는 BBC Culture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Dianne Modestini는 계속 작업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것을 보았을 때 Leonardo의 사인으로 나와 편안하게 앉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시회는 불안정한 귀인을 정당화하는 데 먼 길을 갔다.
2년 후, 몇몇 다채로운 캐릭터들이 게임에 들어왔습니다. 스위스 미술품 딜러인 Yve Bouvier는 그의 고객인 Dmitry Rybolovlev라는 러시아 과두 정치인을 대신하여 뉴욕 딜러로부터 8,300만 달러에 이 그림을 구입했습니다. 이틀 만에 그는 그것을 Rybolovlev에 1억 2,750만 달러에 팔았습니다. 로스트 레오나르도(Lost Leonardo)에서 웃는 Bouvier는 자신의 공적은 평소와 같이 "낮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위스 당국은 여러 작품에 대해 Rybolovlev를 사취한 혐의로 그를 조사했지만 올해는 기소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했습니다.) 곧 그 그림은 Christie의 작품으로 전달되었습니다.
Christie의 판매 자체는 그림이 아니라 관찰자의 얼굴을 보여주는 마케팅 비디오로 시작하는 고도로 연출된 드라마였습니다. 대부분은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그 중 한 명은 Leonardo DiCaprio입니다. 마치 그리스도 자신을 보는 것처럼 이미지를 경건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 구매자는 익명이었지만 뉴욕 타임즈는 곧 그가 이 그림을 지정학적 영역으로 몰아넣은 발견인 빈 살만을 위해 연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빈 살만은 몇 가지 제한 사항을 완화하여 사우디 아라비아의 이미지를 빛나게 하려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예술계 관찰자들은 Salvator Mundi가 이 지역의 새로운 박물관이나 예술 센터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 이후로 이 그림은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가까워졌다. 루브르 박물관은 2019년 레오나르도의 500주년을 기념하는 대전시회에 이 작품을 포함시키고 싶어 했습니다. 빈 살만 자신이 파리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을 방문했고 대출 잔액이 매달린 상태였습니다. 쇼의 언론 시사회가 끝나자마자 벽에 빈자리가 Salvator Mundi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New York Times 는 루브르 박물관이 그의 그림을 모나리자와 같은 방에 전시해달라는 빈 살만의 요구에 동의하지 않아 거의 동등한 지위를 부여할 것이라는 소문을 확인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정부, 문화부, 궁극적으로 마크롱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Cole은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문화를 둘러싼 정치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사우디 아라비아가 문화가 개방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결정하고 Salvator Mundi가 그 전략의 핵심 선수가 될 것이며 루브르 박물관이 그것을 전시하겠다고 제안한다면 , 그러면 그 모든 것이 함께 묶여 있습니다."
Cole은 2020년 3월 에 루브르 박물관이 출판을 위해 준비했지만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46페이지 소책자 의 존재를 최초로 보고했으며, 이 소책자 는 이 작품이 레오나르도의 진품임을 주장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전시되지 않은 개인 소유 작품에 대해 논평할 수 없기 때문에 책을 출판할 수 없으며 처음에는 박물관이 그 존재를 부인했다고 Cole은 말합니다.
스캔들과 음모
Antoine Vitkine의 영화 구세주 판매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폭발적인 추가로 가장 유명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잃어버린 레오나르도와 같은 영역을 많이 다루고 있지만 도시의 설정 샷이 너무 많아서 스타일이 덜합니다. 그것은 Modestini 또는 다른 매력적인 중심 인물이 없다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두 명의 익명의 출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얼굴은 카메라에 숨겨져 있으며, 루브르 박물관의 그림 연구와 프랑스-사우디 협상에 접근할 수 있었던 고위 프랑스 정부 관리로 확인되었습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루브르 박물관은 레오나르도가 단지 "그림에 기여한 것"일 뿐이라고 결론지었지만 빈 살만은 살바토르 문디가 진짜 레오나르도라는 라벨이 붙은 경우에만 대출을 승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그는 정부에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앞으로 6개월 또는 1년 후에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일종의 새로운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것은 모든 곳에서 폭발할 것입니다 - Andreas Dalsgaard
두 다큐멘터리는 영화, 팟캐스트, 대중 문화 자체가 예술 범죄, 미스터리, 위조에 매료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시기에 도착합니다. 지난 1년 동안 두 개의 다큐멘터리, 매력적인 Made You Look과 보행자 Driven to Abstraction은 Mark Rothko와 Jackson Pollock을 포함한 20세기 거장으로 추정되는 위조품을 거의 20년 동안 판매한 뉴욕의 Knoedler Gallery 사건을 다뤘습니다. 고의로? 그것은 여전히 질문입니다. Netflix 시리즈 This Is a Robbery는 보스턴의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박물관의 렘브란트를 비롯한 걸작의 1990년 도난 사건을 다룹니다. 이 시리즈는 풀리지 않는 강도에 대한 음모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Lewis는 "가장 추악한 범죄, 가장 큰 스캔들, 그리고 그 사이의 모호한" 이야기를 약속하는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새로운 팟캐스트인 Art Bust: Scandalous Stories of the Art World 를 준비했습니다. 주제는 예술 작품의 지분 100% 이상을 판매하여 고객을 사취한 혐의로 기소된 Inigo Philbrick부터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의상 연구소 갈라에서 Kim Kardashian이 옆에서 사진을 찍은 후 밀수된 과거가 밝혀진 이집트 황금 관에 이르기까지 다양 합니다 . 이후 Met는 관을 이집트로 돌려보냈습니다. 이 이야기들이 아무도 설명하는 작품을 볼 수 없는 팟캐스트에서 작동할 수 있다는 사실은 오늘날 예술 범죄 이야기의 매력이 미학이 아니라 교활함과 신비로움에 얼마나 있는지를 시사합니다.
진정한 예술 범죄가 번성하는 이 순간을 만들기 위해 많은 요소가 수렴된 것 같습니다. 공개 영역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어서 모든 사람이 내부자라는 환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위한 플랫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루이스는 미술시장이 커짐에 따라 우리의 세계관 자체가 변했다고 지적한다. 그는 예술 범죄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가 "억만장자들이 돈을 쓰고 서로를 속이는 것"이라고 무시했지만 오늘날에는 "아니요, 그 나라의 전체 문화 유산을 약탈할 수는 없다"는 깨달음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 모든 유쾌하게 얽힌 역사 속에서 Salvator Mundi와 견줄 만한 것은 없습니다. 새로운 문서가 등장하지 않거나(수세기가 지난 후에도) 새로운 과학적 인증 방법이 등장하지 않는 한(작업이 너무 손상되었기 때문에 까다롭기도 함) 미스터리는 영원할 것입니다. Dalsgaard는 "6개월 또는 1년 후에 사실이든 아니든 일종의 새로운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것은 뉴스 미디어의 모든 곳에서 폭발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언제 까지나이 그림은 세계에서 숨겨져이 그림의 미래와 운명을 알 수있다, 신비의 영역에서 흐리게 할 것 세상 읽기 준비가 될 것 아무것도 새로운합니다. 때문에 하루의 끝에 ,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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