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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기모노 지위 상징에서 하이 패션으로

게이샤 가운에서 21세기 패션에 이르기까지 기모노는 상징주의에 뿌리를 둔 전형적인 일본 의복입니다.
NS

첫 참배부터 성인식, 결혼식에 이르기까지 기모노는 일본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사람의 삶의 중요한 순간에 입는 것은 물론 다도와 같은 전통적인 행사에 입는 것입니다. 최고의 제작자가 세심하게 손으로 만든 경우 그 가치는 수천 파운드에 달할 수 있으며 대대로 경건하게 전승됩니다. 서양인의 눈 에는 게이샤 에 대한 잘못된 생각에서 파생된 이국적인 매력이 종종 스며드는 일본의 궁극적인 상징입니다 .

 

기모노의 상징적 지위를 감안할 때 기모노는 역사의 대부분 동안 대다수의 인구가 매일 입는 패션의 필수품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잊기 쉽습니다. 19세기 후반에 미국이 강제로 일본 국경을 개방한 후에야 기모노가 더 상징적인 역할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태평양 전쟁(1941-45)의 여파로 그리고 의기소침해진 일본인 들은 기모노를 버리고 서양 패션을 선호했습니다 .

런던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 의 기모노: 교토에서 캣워크까지의 큐레이터인 안나 잭슨은 “실제 착용이 줄어들수록 상징적 위상이 확대되고 세계화된 세계에서 일본을 대표하게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

그러나 1990년대부터 일본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기모노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많은 잡지, 블로그 및 Facebook 그룹이 이러한 부흥을 촉발했습니다. 기모노는 일본의 거리에서 다시 한 번 볼 수 있으며, 이는 정적인 아이콘이 아니라 역동적이고 패셔너블하며 역사의 흐름에 따라 그 용도와 중요성이 쇠퇴해 오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상태 기호

기모노는 에도 시대(1630~1868)에 처음으로 의복의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수세기에 걸친 내전과 불안 이후에 이것은 전례 없는 정치적 안정, 경제 성장 및 도시 확장의 시대였습니다. 과거 일본의 지배적인 군사 계급인 사무라이는 전장에서 승리하여 지위와 부를 얻었습니다. 이제 이것은 외모를 통해 점점 더 강조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목판화 예술에 등장하는 기모노(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제공)

사무라이 여성  계절, 이벤트 및 시간에 따라 복장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것을 포함하여 극도로 제한되고 구조화된 삶  살았 습니다. 서양 귀족과 왕족이 모든 경우에 정교한 앙상블을 가지듯이 사무라이 여성은 풍부하게 수를 놓은 기모노를 입을 것입니다.

실제 착용이 줄어들수록 상징적 위상이 확장된다 - 안나 잭슨

호화로운 기모노를 많이 소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무라이 여성은 혁신가가 거의 없었습니다. 대신 신분제 사회의 엄중함 때문에 사회적 지위를 높일 수 없었고, 옷차림으로 자신의 스타일과 자신감을 과시한 것은 신흥 상류층이었다. "그들은 정말로 새로운 스타일과 기술을 밀어붙인 사람들이었습니다."라고 잭슨은 말합니다.

점점 더 패션에 민감한 사회에는 가부키 배우와 창녀의 형태로 취향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최신 문체 혁신은 값싼 목판화를 통해 그들의 우상을 닮고 싶어하는 열성적인 대중에게 보급될 것입니다.

기모노는 나중에 획득한 상징적 가치가 없었을지 모르지만 지위의 기표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상인 계급이 자신의 지위를 넘어서는 것처럼 보이면 지배 엘리트는 호화로운 법률을 발표할 것입니다. "그들은 특정 색상, 특정 염료를 제한했으며 실크를 입어야 했습니다."라고 잭슨은 설명합니다.

기모노는 일본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제공: Getty Images)

엄격하게 시행되지 않고 종종 무시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규칙은 기모노 패션의 전복적인 발전을 위한 촉매임을 입증했으며 이를 통해 착용자는 자신의 부와 분별력을 미묘하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취향이 있는 사람이 작은 디테일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화려한 안감이 있는 평범한 기모노나 자세히 보면 복잡한 무늬가 있는 회색이나 갈색의 옷을 입게 될 것입니다."라고 Jackson은 말합니다.

18세기 말과 19세기 초에 장례법이 더 엄격하게 유지되었을 때 이키라고 알려진 이 세련되고 절제된 스타일을 대표하는 여성은 게이샤였습니다. 창녀와 경쟁하는 것이 금지된 그들은 절제된 우아함의 기술을 연마했습니다. 그들이 나중에 채택한 화려한 스타일에 익숙한 사람들을 의심할 여지 없이 놀라게 할 사실입니다.

 

다시 유행

기모노가 상징적으로 천천히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일본이 강제로 해외 무역에 국경을 개방한 이후에 시작되었습니다. 뒤이은 혼란 속에서 새로운 천황 무츠히토는 군사 엘리트의 통치를 종식시키고 오래된 봉건 제도를 쓸어 버렸습니다. '계몽된 통치'를 의미하는 메이지(1868-1912)로 알려진 새로운 시대는 현대적이고 산업화되고 군사적으로 강력한 국가 건설에 집중할 것입니다.

에도 시대에 기모노는 신분의 표시였습니다(제공: The Print Collector/Getty Images)

일부 고위 여성을 포함한 황제와 그의 궁정은 처음에는 서양식 복장을 채택했지만 1890년대에는 기모노 르네상스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신뢰가 높아짐에 따라 더욱 광범위하게 부활한 민족주의의 일부였습니다. 일본은 서구와 동등하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면서도 고유한 문화 유산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기모노를 입은 세련되고 얌전한 여성을 통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 같았습니다.

기모노는 경직되고 정형화된 복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염색 기술 및 재료와 결합된 장례법의 폐지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고객이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기모노를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서양 의복을 최초로 적용한 게이샤는 이제 미래가 멋진 기모노를 입고 "옛 일본"의 화신으로 브랜드를 바꾸는 일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0세기 초에 패션에 민감한 일부 여성들은 신성한 아르누보와 아르데코에서 영감을 받은 기모노를 서양식 신발과 액세서리로 장식했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서구화는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여성들은 일본의 도덕성  의인화 하기 위해 왔으며 기모노를 입고서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

 

수세기에 걸친 일상적인 기모노 착용을 종식시키는 데는 태평양 전쟁의 완전한 황폐화가 필요했습니다. 그들의 나라와 도덕이 폐허가 된 일본인들은 서양 의복을 가장 단순한 선택으로 여겼습니다.

"전쟁 후 그 세대는 (자주) 그것을 입지 않고 자랐기 때문에 어머니가 딸을 가르치거나 딸이 스스로 입을 수 있을 때까지 딸에게 입히는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Jumonji Gakuen University에서 공식 기모노 차림새 및 교습 면허를 소지한 최초의 외국인이 아닌 일본인 중 한 명입니다.

일본의 젊은 세대 사이에 기모노 착용이 부활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기모노 기업은 일본 여성들에게 기모노 입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학교를 설립 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 그러나 “일단 학교를 갖게 되면 올바른 방법과 잘못된 방법을 찾게 됩니다.”라고 Cliff는 말합니다. 기모노는 부유한 중산층 엘리트가 중요한 경우에만 입는 딱딱하고 형식적인 복장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그것은 전쟁의 여파로 일본을 재브랜드하기 위한 강력한 소프트 파워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기모노를 입은 여성은 언제나 기뻐할 준비가 되어 있어 신뢰를 되찾고자 하는 기업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한 홍보 회사는 일본 항공이 일본의 환대를 강조하기 위해 기모노를 입은 승무원을 고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다소 터무니없는 제안이 항공 안전을 이유로 거부되었지만, 항공사는 일류 칵테일 서비스에서 기모노를 입는 단일 스튜어디스의 관습을 채택할 정도로 서양의 시선에 순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충분히 느꼈습니다.

전후 일본을 ​​브랜드화하는 강력한 소프트 파워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이미지는 기모노 학교의 목을 조르는 것과 결합되어 기모노가 일상복에 거의 매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다음 세대

1990년대 후반에야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일본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일본 사람들에게 자신의 유산을 재평가하도록 독려했기 때문입니다. 교토 의상 연구소의 큐레이터인 Rie Nii는 "젊은이들은 불꽃놀이나 나츠마쓰리(여름 축제)를 위해 유카타(여름용 캐주얼 기모노)를 입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기모노 학교의 엄격한 규칙을 무시하고 전통적인 신발 대신 세련된 플랫폼 샌들을 신었습니다. “그들에게 유카타는 이국적인 옷이었고 일종의 스트리트 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전세를 뒤집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Cliff는 세기의 전환기부터 관심에 대한 결정적인 부활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녀는 기모노 애호가들의 기모노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 말 그대로 공공 장소를 가로채기 위해 기모노를 착용하는 '기모노 잭' 이벤트에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모임 중 일부는 너무 커서 경찰에 의해 옮겨져야 했습니다. 더 신중한 기모노 착용 그룹은 “함께 모여서 입고, 이야기하고 즐기는” 그룹이라고 Cliff는 말합니다.

기모노 원단 (제공: Alamy)

Kumiko Ishioka는 전 세계 기모노 착용자들이 자신의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Facebook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처럼 그녀는 공식적인 행사를 위해 처음으로 기모노를 입었습니다. 그러나 30대에 그녀는 5000엔($44.80, £34.74)에 중고 기모노를 찾았습니다. “친구들과 점심 때 입었어요. 그 후 기모노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처음에는 기모노가 그녀에게 이국적으로 보였으나 새로운 관심에 부응하는 새 잡지에서 기모노에 대해 자세히 읽으면서 그녀는 "기모노가 단순한 아이콘이나 전통 의상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기모노는 아내, 여자, 딸로 살았던 조상들과 저를 이어줍니다. 옛날 저처럼요.”라고 Ishioka는 말합니다. 그녀는 이제 극장이나 콘서트에 갈 때, 파티에, 친구를 만날 때 기모노를 입습니다.

Ishioka는 활기찬 중고 시장 및 인터넷과 함께 패션 잡지가 기모노 부흥을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된 세 가지 핵심 요소라고 믿습니다. 그녀는 “기모노를 자유롭게 즐기는 사람들, 전통적으로 또는 전통적으로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요소와 새로운 기모노 디자이너 유형은 기모노를 받침대가 아닌 거리에서 원래 있던 위치로 되돌리는 데 성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