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마를렌 뒤마: 평범함 속의 악을 드러내는 예술

 

화가 마를렌 뒤마(Marlene Dumas)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꾸었다고 Deborah Nicholls-Lee는 씁니다.
NS

물감이 묻은 아이는 새하얀 캔버스의 전경에 수줍게 머뭇거리고 있다. 감독되지 않은 미술 세션의 여파는 가족 생활의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이지만 Marlene Dumas의 The Painter (1994)에서 소녀의 사악한 응시와 핏빛 손은 비유를 방해하여 우리를 더 어두운 곳으로 안내합니다.

 

Marlene Dumas의 화가(1994)(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아마도 제목의 화가는 사실 Dumas일 것인데, 그녀는 그녀가 "화가와 주체 사이의 권력 투쟁" 이라고 부르는 것과 그녀 의 딸(그림의 초점)은 순수함과 정체성에 대한 더 넓은 질문에 대한 액세서리일 뿐입니다. Dumas는 "예술은 거울이 아닙니다" 라고 말하면서 "좋은 예술 작품은 본질적으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 초상화 회화의 관습에서 획기적인 출발을 하여 고정된 표현보다는 감정이 지배적입니다.

 

10년 전 자화상 Evil is Banal 로 Dumas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을 펼친 백인 소녀로서 자신의 이중성을 심문했습니다. 이 초상화에서 검은 얼룩이 묻은 손과 얼굴은 평화로운 포즈를 취하고 있으며 명암 이분법의 상징성을 탐구하고 외부의 평범함 속에 담긴 악의적인 공모를 암시합니다. 나중에 The White Disease (1985) 의 상처난 얼굴 은 아파르트헤이트 체제의 도덕적 부패와 조국의 훼손을 더욱 암울하게 불러일으킵니다.

Marlene Dumas의 Evil is Banal(1984)(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남아프리카를 뒤로하고 1976년 암스테르담으로 이사하면서 뒤마는 엄청난 예술적 자유를 얻었습니다. 그녀는 비교적 안전하게 도시를 돌아 다닐 수 있었고 걸작을 가까이서 볼 수 있었고 대중 문화와 미디어에 쉽게 접근 할 수있었습니다. 의심 할 여지없이 초기 작업의 일부를 구성한 콜라주의 기초였습니다.

나는 간접 이미지와 직접 경험을 다룬다 – Marlene Dumas

 

초상화로 돌아와서 그녀는 공식적인 자리를 피하고 성노동자 에서 팝 아이콘 , 극작가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암스테르담 스튜디오를 어지럽히는 수많은 신문 기사, 책, 폴라로이드 에서 그녀가 "익숙한 거의 모든 사람, 모든 곳에서". 뒤마가 "초상화의 변형적 마술"이라고 묘사한 이러한 원초적 주제로부터의 분리 는 인간 조건의 공통성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예술적 해석을 위한 공간을 창출했습니다. "나는 간접 이미지와 직접 경험을 다룬다" 고 그녀는 씁니다 .

Marlene Dumas의 Night Nurse(2000)(제공: Marlene Dumas/사진: 제공 Zeno X Gallery, 앤트워프)

질감 면에서 Dumas는 예측할 수 없는 색상으로 역동적이고 자신감 있는 붓놀림을 구현하고 대부분의 전임자들과 차별화되는 활발한 표현의 자유를 보여줌으로써 항상 기대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했습니다. Dumas의 그림을 그리는 것은 허영심이 아닙니다. 그녀의 작품은 연민과 혐오감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며, 즉각적인 유사성보다 촘촘하게 얽힌 메타 텍스트를 우선시합니다. 아기들은 병적인 청록색 오일을 사용합니다. 외계인이 도착해 어리둥절한 모습을 보이는 반면, 탑 모델 의 덧없는 아름다움은 물이 잉크에 스며들면서 녹아내리고 뒤틀립니다.

뒤마의 최근 작품에는 미와 악, 에로티시즘의 상호 작용에 매료된 급진적인 19세기 프랑스 시인 샤를 보들레르의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1년 10월 12일부터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된 15개의 그림 시리즈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혐오. 이 작품은 보들레르의 사후 The Paris Spleen(1869)의 산문시를 설명 하고, 숙고한 시인의 천재성에 대한 지각적인 초상화 에서부터 노파 의 절망 의 추상적 우울에 이르기까지 뒤마의 놀라운 범위를 보여줍니다 .

Marlene Dumas의 Charles Baudelaire(2020)(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오르세 미술관의 현대 프로그램 고문인 Donatien Grau는 전시회에서 Dumas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다른 예술가들과 달리 그녀는 그림을 그리는 데 한 가지 방법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BBC Culture에 말했습니다. "그녀는 끊임없이 재정의하고, 재발명하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Paris Spleen에서 정말 놀라운 점은 Baudelaire와의 약혼에 뿌리를 둔 그녀의 회화 방식에 대한 백과사전이라는 것입니다."

그녀는 고전적인 의미의 대가입니다. 그녀는 걸작을 만듭니다 – Donatien Grau

이 전시회를 통해 현재 68세인 Dumas는 박물관의 유명한 인상파 갤러리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한 최초의 살아있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녀의 작품 3점은 Vincent van Gogh의 Starry Night를 포함하여 박물관 컬렉션의 그림과 대화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이 전례 없는 영예는 뒤마가 존중받고 있으며 그녀가 미술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Grau는 "이렇게 비범한 카리스마를 지닌 그림을 보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고전적인 의미에서 마스터입니다. 그녀는 걸작을 만듭니다."

Grau는 Dumas의 다층적 작업에 풍부한 "시간의 밀도"를 지적하며 "역사 회화에 필적할 수 있는 예술가는 많지 않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그것은 여성이 역사를 다루는 것이 허용되지 않거나 심지어 가능하지 않은 특정 선입견에 대한 특별한 도전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녀가 만드는 모든 그림은 그 선입견과 모순됩니다."

Marlene Dumas의 트로피(2013)(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Dumas의 공공연한 정치적 또는 역사적 작품은 부분적으로 과소 대표된 것을 가시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 좌우됩니다. 따라서 그녀의 광범위한 작품에는 그녀를 만지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관계  동성애자 권리  관련된 그림 은 Dumas가 엄격하게 자신의 것이 아닌 전장에서 부끄러워하지 않는 방법을 보여 주는 반면 , 2013년에 그려진 The Trophy  The Widow 는 모두 그녀의 고향인 아프리카 대륙을 배경으로 합니다. 여성 억압.

문제는 다시 스스로에게 부과됩니다. 잔인함은 어떤 모습이며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까?

"Marlene은 믿을 수 없는 공감과 감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Grau가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녀를 만나면 분명하고 그녀의 작품을 보면 분명합니다." 사진에 관한 에세이 가 공허한 복제물보다 상상력에 기반한 예술을 옹호 하는 보들레르처럼 , 뒤마는 우리를 평범한 물질성을 넘어  , 스트리퍼 , 유명인 과 같은 어딘가로 데려가 새로운 것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의 정서적 참여를 추구합니다 .

Marlene Dumas의 Sad Romy(2008)(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에서 슬픈 로미 테러 지도자의 뒤마의 예기치 양성 묘사하면서 (2008), 예를 들어, 여배우 로미 슈나이더의 비극적 인 인생은 눈물이 회색 페인트에 의해 유발되는 오사마 빈 라덴 (2010) 불편한 공유 인류를 제안합니다. 여기에서 그녀의 1985년 걸작 Die Baba - 기이한 눈썹, 확고한 응시, 히틀러를 끔찍하게 닮아 있는 괴상한 녹색 아기 - 에서 다시 한 번 의문이 제기됩니다. 잔인함은 어떤 모습이며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까?

프레임에서

뒤마는 아마 그녀의 작품의 초점을 그림 초상화와 그림 만들었하는 전후 세대의 첫 여성 아티스트, 테오도라 Vischer, 전시 바젤에있는 베일러 재단 수석 큐레이터 말한다 가까이가 최근에 열었던 아홉 개 조각을 전시, Frida Kahlo와 Cindy Sherman을 포함한 8명의 다른 선구적인 여성 초상화 예술가의 주요 작품과 함께 Dumas의 작품입니다.

Marlene Dumas의 Teeth(2018)(제공: Marlene Dumas/사진: Kerry McFate)

전시 중인 Teeth (2018)는 아티스트가 선호하는 친밀하고 대립적인 클로즈업의 예이며 빠르고 자유롭지만 고도로 통제된 그녀의 전형적인 스타일입니다. Vischer는 BBC Culture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그림은 오페라 가수 마리아 칼라스의 사진을 기반으로 하지만, 이것은 작품이 인간 존재에 대해 말하는 것보다 덜 중요합니다. "그녀의 초상화는 더 이상 그 사람의 독특하고 독립적인 개성을 포착하려고 하지 않습니다."라고 Vischer는 설명합니다. "그들은 사건 및 주변 세계와 밀접하게 연결된 사람들을 보여줍니다. Dumas의 초상화, 얼굴에는 다양한 경험, 다수의 지식 및 진실이 포함되어 있지만 모두 실제적이고 살아있는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시간은 영원하다."

Vischer는 "예술가로서 Marlene Dumas는 확실히 많은 예술가들의 롤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2015년 인디펜던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태생의 영국 예술가 Chantal Joffe (1969년생) 는 그녀를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화가" 로 묘사했습니다 . Joffe와 그녀의 동시대 사람들에게 Dumas는 초상화 회화의 정경을 열어 새로운 표현 형식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항상 인물을 그렸지만 그녀는 나에게 자유를 주었습니다."라고 Joff는 말합니다.

그녀는 여성이자 예술사의 길을 완전히 형성한 위대한 예술가 세대에 속합니다 – Grau

그리고 노동의 가치가 구매자가 지불하는 것이기도 하다면 Dumas는 여성의 선구자이기도 합니다. 2005년 The Teacher  는 Christie's에서 180만 파운드에 팔리면서 살아 있는 여성 예술가  만든 가장 비싼 작품 이 되었습니다 . 3년 후 Dumas는 Visitor  가 Sotheby's에서 £3.1m를 가져 갔을 때 자신의 기록을 깨뜨렸습니다  .

Marlene Dumas의 Teacher(Sub A)(1987)(제공: Marlene Dumas/사진: Peter Cox, Eindhoven)

뒤마는 에드워드 뭉크, 프랜시스 베이컨, 미국 초상화가 앨리스 닐(1900-1984)을 존경하며, 이들은 베일러 재단의 클로즈업에도 등장합니다. Neel은 "삶이 흘러가는 대로, 철판에서 뜨거워지는 것을 포착하고 싶다"고 표현하고 모델보다는 "사람"(몸과 영혼)을 그리고 싶다고 표현한 닐의 열망이 그녀에게 각인되었고, 그녀는 뒤늦게 닐스의 앤디 워홀 에게 화가가 빚을 지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앤디 워홀 (1970).

오르세 미술관 전시를 준비하면서 그라우는 "모든 젊은 화가"에게 미친 뒤마의 영향을 충분히 강조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여성 예술가이자 예술사의 방식을 완전히 형성한 위대한 예술가 세대에 속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감각적이지만 지적이고, 잔인하지만 부드러움 - Dumas의 작품은 초상화의 미학을 뒤집고 베니어판을 벗겨내어 혐오스럽고 본능적이지만 숭고한 것을 드러냅니다.

뒤마는 "인생의 끔찍함을 조금이라도 드러내지 않으면 아름다움이 없다"고 썼다. "아름답고 가치 있는 것에 관한 모든 법칙은 인간이 만들었고 인간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을 상기시키기 위해 예술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