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우리가 바다를 보는 방식을 바꾸는 이미지

 

COP26 정상 회담이 끝나감에 따라 Graeme Green은 기후 변화가 바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전 세계 사진 작가를 강조합니다.
NS

카메라 셔터를 열고 닫는 간단한 동작은 순간을 포착하고 보존하는 힘이 있습니다. 불타는 건물에서 탈출하는 전쟁 희생자, 월드컵 우승 골, 창문을 부수는 시위자 등 이미지에는 특정 시간의 특정 위치와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종종 사진은 지구 생명체의 1초 미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용하는 카메라는 8000분의 1초를 캡처할 수 있으며, 이는 벌새의 날개를 선명한 화질로 보여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빠릅니다.

그러나 수십 년에 걸쳐 줄어들고 있는 광대한 빙상이나 바다의 점진적인 온난화와 같은 느린 것을 어떻게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까? 기후 변화와 연결된 생물다양성 위기는 인간에게 우리 시대의 가장 도전적인 문제인 실존적 위협을 안겨줍니다. 지구는 산업혁명 이후 섭씨 1도 이상 상승 했으며 , 이는 지난 10년 동안 기록상 가장 뜨거운 온도 였습니다. 바다의 온도는 지난 50년 동안 약 0.5도 상승했으며 온난화 속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극 대륙은 연간 약 130기가톤의 얼음을 잃습니다. 그러나 고립된 시간의 단편이 어떻게 이 거의 감지할 수 없는 점진적 변화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말할 수 있습니까?

 

 

멕시코 사진작가 Cristina Mittermeier 는 "기후 변화는 느리게 움직이는 쓰나미와 같아서 사진을 찍기가 어렵습니다."라고 말합니다 . "그것은 사건이라기보다는 과정입니다. 아마도 그것이 인류가 우리의 에너지, 개발 및 지속 가능성 모델을 재고하기 위해 더 과감한 결정을 내리는 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일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가 우리에게 닥쳤습니다. 기후 사진은 사람들이 실제 결과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라는 용어는 1975년까지 미국 과학자 Wallace Broecker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증거와 과학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기후 변화가 전혀 문제라는 불편한 진실에 대한 약간의 저항이 남아 있습니다. 이해. 사진은 지구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증거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사진작가 James Balog  Extreme Ice Survey 는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남극 대륙 및 기타 지역에 있는 일련의 타임랩스 카메라에서 세계의 빙하가 사라지고 있다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증거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의 빽빽한 뿌리 체계를 가진 맹그로브는 탄소 저장의 중요한 형태입니다(제공: Cristina Mittermeier/SeaLegacy)

사진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때 사실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해양 과학에서 생화학 공학 학위를 받은 미터마이어(Mittermeier)는 "내가 과학자였을 때 데이터와 그래프를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과학을 통해 긴급성을 느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학'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빨리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사진이나 영화를 보여줄 때 더 인간적인 감정에 호소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 Paul Nicklen과 함께 Mittermeier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세계 해양 보호를 홍보하는 단체  SeaLegacy  환경 보호 플랫폼인 Only One 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 "사진가로서 우리는 기후 변화의 증상과 결과를 해석하고 문서화할 수 있을 뿐입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지구의 기후가 더욱 불안정해짐에 따라 생태계와 야생 동물에 일어나는 일을 사진으로 찍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 드라마를 포착하는 것은 대중이 이 위기의 현실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최악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파괴, 이재이주 및 고통의 규모를 계속해서 가져갈 수 있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Cristina Mittermeier

COP26이 종료된 유엔기후변화회의(UN Climate Change Conference)를 계기로 글로벌 리더들의 단호한 행동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진은 결과를 보여주고 변화의 근거를 제시하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 "전 세계의 허리케인과 산불은 따뜻한 바다의 결과이며 사진 촬영이 어렵습니다."라고 Mittermeier가 말합니다. "여파에 집중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 되었고 우리는 파괴에 거의 무감각해졌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최악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파괴, 이재이주 및 고통의 규모를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현실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끼도록 하려는 욕망에 도전해야 합니다.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최악의 부정론자조차도 그것이 그렇지 않다는 것과 우리가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바다의 변화에 ​​민감한 해초는 생태계 건강의 지표 역할을 합니다(제공: Cristina Mittermeier/SeaLegacy)

기후 변화는 홍수와 화재에서 사막화와 가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아우르는 문제이지만 바다는 가장 중요합니다. 1970년대 후반부터 바다를 탐험해 온 미국 사진작가이자 영화감독이자 내셔널 지오그래픽 펠로우인 브라이언 스케리는 "지난 40년 동안 내가 보아온 파괴의 정도를 상상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상업적인 산업화된 남획을 통해 바다에서 너무 많은 동물을 체계적으로 제거 했습니다 . 우리는 매년 계속해서 1억 마리 이상의 상어 를 죽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독소는 말할 것도 없고 매년 약 180억 파운드의 플라스틱을 바다에 버리고 있습니다. 중금속, PCB…"

 

 

변화 가속화

Skerry는 북극 캐나다의 해빙 감소를 비롯한 기후 변화의 영향을 사진에 담았습니다. 이로 인해 새끼 바다표범의 사망률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그는 메인 만(Gulf of Maine)의 생물다양성 감소를 포함하여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라지는 종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내가 보았던 많은 것들 - 작은 연성 산호, 야생 물고기, 바구니 별과 같은 무척추 동물 - 우리는 이러한 온난화로 인해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우리는 많은 토착 종의 감소와 침입종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산성화와 산호 침식도 목격하고 있습니다. 제 평생에 극적인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가속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전 세계 바다에 끼치는 피해를 알리는 것은 혹등고래와 눈을 마주보는 것부터 풍경을 조감도로 보는 것까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올해 초, Skerry는 세계에서 가장 큰 포유류의 수중 사진을 담은 같은 이름의 책으로 3년에 걸쳐 20개 이상의 장소에서 촬영된 Disney+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Secrets of the Whales로 에미상을 수상했습니다. "나는 기후 변화가 고래, 특히 그들이 먹는 음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이 먹는 많은 종은 정상적인 장소에서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고래는 음식을 찾을 수 있는 장소에 도달하기 위해 더 멀리 여행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고래의 가장 멸종 위기에 처한 종 중 하나입니다. 세계인 북대서양 참고래는 요각류(단백질의 기본 공급원인 아주 작은 생물)만을 먹고 있습니다. 이들의 범위는 캐나다의 펀디 만이었습니다. 이제는 세인트 로렌스 만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 훨씬 더 북쪽으로. 고래는 훨씬 더 북쪽으로 이동해야 하고 요각류는 예전만큼 건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영양을 많이 섭취하지 못하는 참고래에게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고래 사진 촬영에서 Skerry는 기후 변화가 먹이 공급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래가 이전보다 훨씬 더 멀리 움직이는 것을 추적했습니다(Credit: Brian Skerry).

우리가 전 세계 바다에 끼치는 피해를 알리기 위해서는 혹등고래와 눈을 마주치는 것부터 조감도로 풍경을 보는 것까지 다양한 관점이 필요합니다. 공중에서 찍은 대규모 사진으로 유명한 스페인 사진작가 다니엘 벨트라(Daniel Beltrá) 는 " 항공 촬영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드문 관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 "그것은 원근감을 주고 문제의 광대한 규모를 강조합니다. 항공 이미지는 또한 매우 추상적이고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퍼즐입니다. 이를 통해 저는 시청자가 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숙고하도록 유도하려고 노력합니다."

 

 

 

Beltrá의 항공 이미지는 다른 관점을 제공하여 관련된 규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Credit: Daniel Beltrá)

Beltrá는 2010년 멕시코만 딥워터 호라이즌 기름 유출을 촬영했으며 아마존에서 남극까지의 환경 문제를 다룹니다. "위치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으면 극단적인 변화를 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아마존에서 삼림 벌채는 정의된 단일 전선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개간지와 수천 킬로미터에 걸쳐 퍼진 화재의 패치워크입니다. 마찬가지로 폴란드에서도 변화가 여러 전선에 걸쳐 있습니다. 사진은 이해하기 어려운 번역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과학적인 개념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정보에 입각한 대중은 정치인과 기업 경영진에게 훨씬 더 필요한 만큼 기한이 지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호주 사진 작가 Ted Grambeau 는 Rip Curl, Patagonia, Apple과 같은 브랜드의 상업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외딴 곳에서 서핑 모험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그는 바다 표면에 부딪히는 빛의 추상적 이미지 시리즈인 SeaLevel에서 작업했습니다. “저는 평생을 바다에 잠겨 살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의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없다는 것이 다소 아이러니하다고 느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나는 과학을 굳게 믿었지만 변화는 너무 미묘하고 점진적이어서 거의 감지할 수 없습니다."

 

 

Grambeau의 Sealevel 프로젝트는 문제에 대한 다른 방식을 제공합니다. 그의 추상적인 이미지는 '우리 해수면의 조용한 상승'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제공: Ted Grambeau)

 

Grambeau는 해수면 상승으로 위협받는 작은 태평양 및 인도양 섬의 사진으로 시리즈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예술을 사용하여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면 사람들이 잠시 멈추고 문제에 대해 숙고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다큐멘터리는 사실과 수치로 가득 차 있을 수 있습니다. 예술은 더 천천히 소화되는 형태의 참여입니다. 제 목표는 기후 변화와 해수면의 조용한 상승으로 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기후와 지구에 대해 생각할수록 더 좋습니다. Skerry는 "지금이 중요한 순간입니다. "COP26의 많은 목표는 고귀한 목표입니다. 세기 중반까지 지구 순 제로를 확보하고 도달 범위 내에서 1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나는 또한 그들이 지역 사회와 자연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우리는 대량 멸종과 생물 다양성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 바다는 수천 개의 상처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바다를 포함하여 2030년까지 지구 자연 서식지의 30%를 보호하겠다는 약속을 보고 싶습니다."

그는 "기후 안정은 해양 보존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해양 보호 구역이 기후 피해를 완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바다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탄소 흡수원입니다. 이야기하고 거짓 약속을 할 시간은 지났습니다. 우리는 심각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지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행동을 유발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진을 만드는 것은 많은 사진 작가를 하나로 묶는 동기입니다. 놀라운 것은 시청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Beltrá와 Grambeau의 작업은 스타일과 주제에 있어 극과 극입니다. 사진은 모든 예술 형식과 마찬가지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개인적이며, 각 사진가는 피사체를 선택하고 셔터를 누르는 시기와 장소, 독창적인 접근 방식(구성, 빛의 사용, 노출 길이 등)을 고유하게 선택합니다. 이 사진 작가들이 보여주듯이, 해양 생물의 클로즈업, 풍경의 개요 또는 홍수나 화재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통찰력, 또는 강력한 저널리즘에서 생각을 자극하는 초록에 이르기까지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종종 잔인한 진실과 죽음과 파괴에 대한 강렬한 묘사뿐만 아니라 감정적 인 수준에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Mittermeier는 사람들에게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보여주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녀의 이미지, Skerry 및 기타 자연 사진 작가의 이미지는 시청자를 겨울의 외딴 황야 또는 일생에 거의 볼 수 없는 깊은 수중 세계로 안내하여 우리가 지구를 공유하는 놀라운 생물을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형형색색의 물고기로 가득한 건강한 열대 산호 정원이나 거대한 고래의 장관을 이루는 사진은 우리에게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는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 다양성 및 경이로움을 상기시켜줍니다